고객의소리

전문센터/클리닉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

검사의 목적

위내시경검사

상부위장관 내시경검사는 상부위장관 내부를 직접 관찰하여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상부위장관 조영술과 같은 방사선 검사와는 달리 내시경검사는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위암이 흔한 나라이므로 내시경 검사는 위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평소보다 약간 가볍게 하고 술이나 고기는 먹지 않으며, 야식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당일 아침은 어떠한 음식도 섭취해서는 안되며 물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인 경우 혈압약은 꼭 드시고 오십시오. 잘 모르시는 경우는 의료진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과정

검사 전 가스제거제를 복용하고, 수면내시경을 하시는 분들은 정맥주사를 맞습니다.
검사대에 올라간 후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왼쪽으로 돌아눕는 자세를 취하고 마우스 피스를 빠지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물고 있으면 곧 검사가 시작됩니다. 혀와 목에 힘을 빼고 코와 배로 천천히 깊게 숨을 쉬면서 기침을 참고 지시에 따르면 쉽게 삽입이 가능합니다. 이후로는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면서 구역, 구토를 참고 입안에 고인 침을 삼키지 말고 자연스럽게 흘리면 검사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에 따른 합병증과 위험성

내시경 검사를 위하여 사용하는 여러 가지 약물에 의하여 두드러기, 천식 등의 과민반응,부정맥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 계통의 합병증, 저산소증이나 폐렴과 같은 호흡기 계통의 합병증, 발열이나 폐혈증과 같은 감염증, 출혈, 천공(식도, 위 또는 장에 구멍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함),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의 발생을 막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내시경센터에는 이런 합병증에 대비한 여러 장비가 비치되어있습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가 끝난 후 위장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 30분 정도 아무 것도 복용하지 마십시오.
첫 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당일은 술을 삼가십시오. 침에 소량의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는 있지만 계속되면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 검사 중 공기주입으로 인한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내시경검사 후에는 완전한 회복을 위하여 안정이 필요하며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하고 중요한 약속이나 업무는 피해야 합니다.

☎ 일신기독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 : 630-049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