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소리

전문센터/클리닉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

우수내시경실 인증 획득

일신기독병원이 우수한 전문의와 내시경 시설을 갖추고 환자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우수내시경실 인증획득

우수내시경실 인증이란?
시술의사의 자격, 소독관리, 시설, 장비, 검사과정에 대한 5개 분야, 총 72개 항목 평가 기준에 대해 우수한 수준의 질 관리 규정을 달성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소화기클리닉

소화기 내시경실은 위장관 계통, 각종 소화기 질환의 적절한 치료를 위해 위.식도.십이지장 뿐만 아니라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므로써 성인병 치료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성인병검진

각종 혈액검사, 초음파, 전산화 단층촬영 등 각종 검사를 이용하여 성인병 검진에도 매진하고 있다.

위장 내시경

검사 각종 위장 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한 가장 정확한 검사인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며 이 검사의 문제점인 검사시 동반되는 고통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면내시경 검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각종 위장 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한 가장 정확한 내시경 검사가 검사 시 동반되는 고통 때문에 기피검사로 인식되어 왔다.
바로 이 문제점을 수면내시경을 이용하여 완전히 해결해 준다.
내시경 검사에 들어가기 전 미다졸람이라는 신경안정제로 전 처치하는데 환자는 2~3분 뒤 가벼운 수면상태로 들어가, 검사 도중 의사의 지시를 알아들을 수 는 있으나 통증 등의 불쾌한 자극을 전혀 감지하지 못하며, 더구나 검사 종료 후 망각효과가 있어 자신이 검사를 받은 사실조차 잊어버리게 되어 반복되는 내시경 검사 시의 불안, 초조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져 편안한 시술이 된다.
수면 내시경 검사는 고통을 두려워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90%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제공해 주며 만성 폐 질환 환자나 고령의 환자에서 세심한 주의를 요하나 남녀노소 누구나 큰 제약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수면내시경 검사를 받고 난 뒤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30분~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검사 직후에는 기계조작, 운전 등 고도의 정신 집중을 요하는 일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 헬리코백터 균 (H. Pylori) 감염 치료
  • H. Pylori 는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 위암의 중요 위험 인자로 연구보고 되었습니다.
  • 내시경 시 위조직 검사로 정확한 감염 여부 진단
  • 혈청 Kit (QuickVue H. pylori test)
  • 삼중요법, 산분비 억제제와 항생제의 배합요법 등 균을 박멸 시킴
  • 위장 투시검사 - 방사선 특수 검사
  • 대장 특수 검사 - 설사, 변비, 혈변 등 대장 질환
  • 초음파 검사 - 담석증, 지방간, 암 등의 진단
  • 간염 검사 및 예방접종 . A,B,C 형 간염 항체, 항원 검사 . 간염 예방 접종 실시

본원에서는 최신 초음파 소독기가 구비되어 있으므로 내시경 검사로 인한 감염의 위험성이 전혀 없습니다.

☎ 기타 문의 : 051-630 -0498 (내 과)

치료내시경이란

1. 용종 절제술

내시경 시행 중 용종이 발견되었을 경우 작은 용종은 겸자를 이용해서 단순 제거를 하게 되고, 5mm 이상의 용종은 크기에 따라 점막 절제술 (Endoscopic Mucosal Resection, EMR) 혹은 용종 절제술 (Hot Snare Resection)을 시행하게 됩니다. 점막하층에 용액을 주입하여 병변을 융기시킨 후 올가미(snare) 등을 이용하여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2. 점막하 박리절제술

상부 내시경, 대장 내시경에서 2cm 이상의 큰 병변이나, 종양성 병변이 발견될 때에는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절제술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ESD)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위장, 대장의 점막하 박리절제술이 모두 가능합니다.

3. 내시경적 지혈술

위 장관 출혈 시 출혈원인을 진단하고 출혈 원인에 대한 다양한 내시경적 지혈술을 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약물의 주사요법부터 지혈클립술, 전기를 이용한 응고요법, 그리고 고무밴드 결찰술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 시술의 도입으로 궤양 출혈 시 외과적인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는 점점 드물어지고 있으며 시술에 대한 지혈 성적은 매우 우수합니다.

4. 식도정맥류 결찰술

강견변증 환자의 식도 정맥류의 출혈은 단시간에 많은 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출혈 이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식도내강내로 튀어나온 식도정맥류를 고무밴드로 묶어서 더 이상 출혈을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식도 정맥류 자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내시경적 경피루 위루술

뇌졸중이나 뇌출혈 등으로 입으로 식사를 못하는 경우 복부에 위와 통하는 관을 유치하는 시술을 위루술이라 하는데 과거 위루술은 전신마취를 통해 외과적 수술을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내시경을 통해 전신 마취의 위험이 없이 위루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6. 위정맥류 경화요법

간경변증 환자의 위정맥류 출혈은 식도 정맥류 출혈에 비해서 더욱더 위험하여 즉각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대부분 사망하는 질환입니다. 내시경을 통하여 히스토아크릴이라고하는 물질을 주사하여 즉각적인 지혈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이물제거술

소아들은 장난하다가 다양한 이물을 삼킬 수 있고, 성인은 식사하는 중에 물고기 가시, 닭뼈 등을 삼킬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삼켰을 때 시간을 지체하면 이물질이 더 많은 손상을 주어 치료가 힘들어 집니다. 숙련된 내시경 의사에 의해 즉시 제거되어야 합니다.

8. 스텐드 삽입술

식도암, 위암, 대장암, 담도암, 췌장암 등에서 협착이 발생하였을때 그물망처럼 된 금속망을 설치하여 협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깨끗한지 걱정입니다."
일신기독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내시경 기기 세척 및 소독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위내시경 및 대장내시경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시경 자동세척기를 이용한 철저한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인체엔 무해한 내시경 전용 소독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환자 여러분에게 내시경 검사로 인한 어떠한 감염도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담석증이란

1.담석증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의 간에서는 매일 큰 맥주병 2병정도(900ml)의 담즙을 생산합니다. 이 담즙은 담도와 담낭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데, 지방음식 소화, 콜레스테롤 대사, 독성물질 배출 등의 생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정상인의 담즙은 물과 같은 순수한 액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이 어떤 이유로 찌꺼기(앙금)가 생기고 이 찌꺼기가 뭉쳐져서 단단한 결석이 형성될 때 담석이라고 부릅니다. 즉 담석증이란 담낭(쓸개)이나 담도에 결석이 생성된 질환을 말한다. 신장(콩팥)이나 요도에 결석이 생기는 요로결석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2.담석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담석이 생성되는 기본적인원리는 담즙의 주요구성성분인 담즙산내에 콜레스테롤 등의 지방질이나 무기염, 유기염 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과포화상태가 되면서 침전되는 것입니다.

3.담석증은 어떤 사람이 잘 걸리나요?

콜레스테롤담석의 위험인자는 고령, 서양인, 유전적 경향, 고지방식이, 비만 및 체중감소, 임신, 경구용 피임제와 같은 약제, 당뇨나 장결핵 등의 전신 질환 등이 있으며, 색소성담석의 위험인자로는 동양인, 만성용혈성질환, 간경변증, 췌장염, 고탄수화물-저지방식이를 하는 사람이 잘 걸립니다.

4.담석증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담석증의 증상은 무증상에서부터 복통, 황달, 발열, 메스꺼움, 구토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담낭 담석의 경우 약 50%는 무증상으로 검사를 받기 전까지는 자신이 담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를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인데, 흔히 '급체했다''위경련이다'라는 식으로 복통을 표현합니다. 증상이 생기는 빈도나 정도는 담석의 존재 장소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무증상 담석도 있지만 일부에서는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자주 체하는데 위장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담석증을 한번쯤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의 복통은 명치 부위에서 흔히 발생하고 30분~1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다시 멀쩡해지고, 통증이 우측 늑골 하단이나 오른쪽 어깨나 오른쪽 등 부위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특히 담석증의 복통은 고지방 음식이나 과식을 하고 난 후 잘 나타나는데 주로 밤중이나 새벽에 잘 발생하며. 담도에 위치한 담석의 경우는 황달과 간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급성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증상 담낭 담석의 경우 약 50%는 평생 특별한 말썽없이 살아갑니다.

5.담석증이 의심될 경우 어떻게 진단하나요?

담석증은 대부분 건강검진을 통한 초음파 촬영으로 진행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학적 검사와 영상학적 검사를 시행하는데, 혈액학적 검사로서는 백혈구 증가증이나 간 기능 이상을 보일 수 있고 영상학적 진단으로는 주로 초음파가 1차적인 진단 도구로 이용되고 부정확한 경우에는 CT나 MRI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6.담석증의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담도담석의 치료를 미루면 황달과 간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급성췌장염, 담낭암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담낭담석이 모두 암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석의 숫자가 많거나 담석의 크기가 아주 큰 경우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담석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담도담석의 경우 최근에는 내시경적 담석 제거술이 많이 보편화 되었으며 이는 수술에 따른 부담이나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담낭염을 일으키고 있는 담낭담석에 대해서는 복강경 담낭 절제술이 시행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7. 담석제거에도 내시경

예전에는 복부를 절개해 담석을 제거했지만 이 경우 회복하는데만 최소 2주 이상이 걸리고, 수술에 따른 합병증 등 상당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시경을 이용해 쓸개즙이 내려오는 담도를 1cm이상 절개해 확장하거나 풍선을 이용해 담도를 넓힌 뒤 담석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8.담석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위험인자로서 대표적으로 비만을 들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담석과 연관된 음식물에 대하여 아직 명확하게확립된 바는 없지만 지방식이나 단백 식이에 상관없이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한국인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색소성 담석의 경우에는 음식과의 연관성보다는 담즙의 정체와 세균감염, 기존에 앓고 있던 질환 (간경변증, 용혈성빈혈등)이 중요한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이 필요하다.

9.담석증이 있을 경우 음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담석환자들 중에서는 멸치나 우유, 시금치 등의 칼슘성분을 제한해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담석의 배출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동물성지방이나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주,커피,도넛,케익 등은 피하는 것이 좋겠으며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를 계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