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소리

진료과/의료진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내과

관절클리닉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 치료하고 히루안 등의 관절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 감소를 위한 여러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관절이란?

두 개의 뼈가 만나 하나의 관절을 이루는데 이 뼈의 끝 부분을 스폰지처럼 보호해주는 물렁뼈가 있고 그 물렁뼈 사이의 마찰을 없애주는 끈적끈적한 활액이 있습니다.
관절내 물렁뼈에는 혈관이 없어서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관절활액의 작용으로 영양분이 공급되고 노폐물이 배출됩니다. 관절활액의 작용은 물렁뼈와 물렁뼈 사이를 얼음과 얼음이 미끄러지는 정도보다도 최고 8배까지 더 미끄러운 표면을 갖게 말들어 마찰로부터 물렁뼈를 보호합니다. 또한 물렁뼈가 체중의 10배가 되는 무게에도 견딜 수 있게 도와줍니다.

관절의 정상적인 활동은?

완층작용과 윤활작용을 하는 관절활액 내에는 히루안이라는 점성과 탄력성이 매우 뛰어난 물질이 있는데 이 히루안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지고 관절 내에 일정량이 유지될 때 관절이 정상적인 활동을 하며 관절 주변의 인대, 근육 등이 보호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은?

노인층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누구에게나 생기는 질병은 아닙니다. 유전적 요인, 비만, 교통사고나 낙상같은 외상 및 관절에 비정상적인 스트레스를 계속 주는 직업이나 생활 습관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이는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관절내 히루안이 잘려져서 탄력성이 없어지고 분비량이 적어지면서 관절활액이 말라갑니다.
이때 물렁뼈는 외부충격에 쉽게 파괴되고 결과로 주변 인대나 근육까지도 약해져서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더욱더 심해집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 통증 : 처음에는 관절을 사용한 후에 통증이 나타나지만 후기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게 되며 날씨가 춥거나 궂은 날씨에는 더 심하게 됩니다.
  • 뻣뻣함 : 아침에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악화되면 움직임에 지장을 줄만큼 뻣뻣한 증상이 지속됩니다.
  • 관절에서 나는 소리 : 움직일 때 우지직거리는 소리와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 관절 변형 : 물렁뼈가 망가지면서 뼈 손상이 되고 관절이 변형을 일으키고 무릎의 경우 다리가 휘어진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

관절 운동의 장애 정도와 통증 부위를 자세히 진찰한 후, 방사선 검사를 실시하며 필요에 따라 혈액검사와 관절 활액을 채취해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만이 병을 고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 약제

    히루안 주사 치료제 히루안의 치료 효과 관절이 스스로 정상적인 활액을 만들게 되어 장기간 정상적인 환경으로 회복시켜줍니다.
    관절내에 넣어준 히루안은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관절 조직과 세포들이 퇴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건강한 상태로 회복시킵니다.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없애줍니다. 물렁뼈(연골)가 부서져 망가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 히루안 치료

    히루안은 1주일에 한번씩 5회 주사를 맞아야만 효과가 장기간 지속됩니다. 약효는 첫 주사때부터 즉각 나타나지 않지만 보통 3-4회 투여 후에서부터 확실한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1년 이상 장기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주사 후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히루안 치료 후 주의점 주사 후 하루 정도는 심한 운동이나 오래 서서 하는 일들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루정도 목욕이나 샤워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기타 문의 : 051-630-0457 (내 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