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소리

진료과/의료진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내과

당뇨병클리닉

당뇨병에 대한 진단, 치료, 교육은 물론 임신성 당뇨병의 치료와 관리도 전문적으로 운영합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혈액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입니다.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사회 경제적인 발전으로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인하여 당뇨병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2010년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중 350만명 정도가 당뇨병환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이중의 반 이상은 아직 자신이 당뇨병환자임을 모르고 지냅니다.

당뇨병의 원인

유전적 요인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유전적 요인이 가장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부모가 모두 당뇨병인 경우 자녀가 당뇨병이 생길 가능성은 30% 정도이고, 한 사람만 당뇨병인 경우는 15% 정도입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전부 당뇨병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유전적인 요인을 가진 사람에게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이 생기게 됩니다.

환경적 요인

비만, 연령, 식생활, 운동부족, 스트레스, 성별, 호르몬 분비, 감염증, 약물복용, 외과적 수술 등이 당뇨병의 발생에 영향을 줍니다. 특별히 "뚱뚱하면 일단 당뇨병을 의심하라"는 말이 있듯이 비만은 당뇨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계속된 비만은 몸 안의 인슐린 요구량을 증가시키고, 그 결과로 췌장의 인슐린 분비기능을 점점 떨어뜨려 당뇨병이 생깁니다. 또한 비만은 고혈압이나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은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식생활 과식은 비만의 원인이 되고, 당뇨병을 유발하므로 탄수화물(설탕포함)과 지방의 과다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운동부족 운동부족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부족은 비만을 초래하고, 근육을 약화시키며, 저항력을 저하시킵니다. 스트레스 우리 몸에 오래 축적된 스트레스는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저항력을 떨어뜨려 질병을 유발합니다.

당뇨병의 증상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때 포도당이 다량의 물을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따라서 몸 안에 수분이 모자라 갈증이 심하며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또한,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소변으로 빠져나가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므로 공복감은 심해지고 점점 더 먹으려 합니다.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이지만 이외에도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어, 자신이 당뇨병인지 모르고 지내다가 뒤늦게 진단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의 진단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때 포도당이 다량의 물을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따라서 몸 안에 수분이 모자라 갈증이 심하며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또한,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소변으로 빠져나가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므로 공복감은 심해지고 점점 더 먹으려 합니다.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이지만 이외에도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증상은 다양하며 때로는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당뇨병에 대한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체형 40세 이상으로 비만한 사람

가족력 가까운 친척 중에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

자각증상 갈증, 다음, 다뇨, 다식, 피로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당뇨병이 합병되기 쉬운 질환이 있는 사람 고혈압, 췌장염, 내분비 질환, 담석증

당뇨병 발병을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

다이아자이드계 혈압 강하제나 신경통에 쓰이는 부신피질 호르몬 인 스테로이드 제품을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

진단방법

  • 혈당검사

    요당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거나 당뇨병의 자각증상 등으로 인해 당뇨병이 의심이 되는 경우는 혈당검사를 하게 됩니다.
    당뇨병의 진단에 있어 혈당치의 기준은 공복 혈당치 126 mg/dL 이상, 식후 2시간 혈당치 200 mg/dL 이상을 기준으로 합니다.

  • 표준 포도당 부하검사

    아침 공복시에 혈액을 채취하고 포도당을 75 g 경구 투여한 후 1시간, 2시간의 혈당을 측정합니다.

  • 당화혈색소

    지난 2~3개월간의 혈당 평균을 알아보는 검사로 6.5%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당뇨병의 분류

1형 당뇨병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우리나라 당뇨병의 2% 미만을 차지하며 주로 소아에서 발생하나,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발병을 하며 심한 다음, 다뇨, 체중감소 등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고, 인슐린의 절대적인 결핍으로 인하여 케톤산증이 일어납니다. 고혈당의 조절 및 케톤산증에 의한 사망을 방지하기 위해 인슐린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형 당뇨병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 한국인 당뇨병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체중정도에 따라서 비만형과 비비만형으로 나눕니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칼로리의 과잉섭취가 많거나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감소하고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인슐린의 성능이 떨어져서 당뇨병이 발현되며 계속 조절하지 않을 경우 인슐린 분비의 감소가 따르게 됩니다. 주로 40세 이후에 많이 발생하고 반 수 이상의 환자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증을 갖고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에 비해 임상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가족성 경향이 있으며, 특수한 경우 이외에는 케톤산증과 같은 급성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고 초기에 식사와 운동요법에 의하여 체중을 감량하고 근육을 키우면 당뇨병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형태의 당뇨병

췌장질환, 내분비질환, 특정한 약물, 화학물질, 인슐린 혹은 인슐린 수용체 이상, 유전적 증후군에 의해 2차적으로 당뇨병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이란 임신 중 처음 발견되었거나 임신의 시작과 동시에 생긴 당조절 이상을 말하며 임신 전 진단된 당뇨병과는 구분됩니다. 임산부의 2~3%가 발병하며, 대부분은 출산 후 정상화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혈당조절의 정도가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태아 사망률 및 선천성 기형의 이환율이 높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거나 거대아, 기형아, 사산아를 출산한 분만력이 있는 경우, 그리고 산모가 비만한 경우, 고혈압이 있거나 요당이 나오는 경우는 보통 임신 24주~28주에 간단한 임신성 당뇨병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당뇨합병증

  • 급성합병증 : 고혈당성 혼수, 케톤산혈증, 저혈당
  • 만성합병증

    심혈관계 질환 : 동맥경화증, 고혈압, 뇌혈관 경색증

    신장질환 : 당뇨병성 신증

    안질환 :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백내장

당뇨의 치료

일단 당뇨병이 발병되면 당뇨병이 아주 없어지는 것, 즉 완치는 어려우므로 당뇨병 치료의 목적은 혈당을 정상화시킴으로써 당뇨병으로 인한 증상을 없애고,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치료의 목표는 당뇨병으로 인한 모든 대사 장애가 개선이 되어 정상적인 삶을 누리는데 있으며, 현실적으로는 혈당조절 기준에 따라 혈당을 최대한 정상으로 조절하는데 있습니다. 성인 당뇨병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이며, 여기에 약물요법이 추가됩니다.

혈당의 조절

식전 공복 시와 식후 2시간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정상인의 경우에는 혈당이 공복시 110 mg/dL, 식후 2시간 140 mg/dL을 넘지 않습니다. 당뇨인은 전신 상태,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와 양, 나이, 합병증의 유무, 스트레스, 기타 동반된 질환 등 많은 여건들에 의하여 하루 중에도 혈당의 변동이 심하고, 매일매일 변화가 있으므로 정상인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복시 140 mg/dL, 식후 2시간 200 mg/dL를 허용 가능한 수치로 정하고 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화 혈색소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는 7% 이하로 조절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혈당조절기준을 공복시 126 mg/dL, 식후 2시간 180 mg/dL으로 내려서 더욱 엄격히 조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혈당이 정상화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증상이 소실됩니다.

표준 체중이 유지됩니다.

당뇨병에 동반된 고지혈증(동맥경화증)도 호전됩니다.

급성 및 만성 합병증이 예방됩니다.

약물요법

  • 1. 경구혈당강하제
    • 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 약

      췌장의 베타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 약물로 보통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나. 인슐린 작용을 도와주는 약

      간에서 당이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 할 뿐만 아니라 말초 조직에서 분비된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서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이용 될 수 있도록 작용 합니다. 다이아벡스(Metformin)은 장에서 당의 흡수를 떨어뜨리고, 지질 대사에도 관여합니다. 위장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식사직후 복용하며 식후 30분에 복용하기도 합니다. 액토스(Pioglitazone)

    • 다.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는 약

      당 분해 효소의 작용을 억제시켜 장에서 당 흡수를 지연시킴으로써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합니다. 섭취한 음식물에 대한 약이므로 식사 직전 또는 식사 도중에 복용하기도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며,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 합니다.

    • 라. 인크레틴 호르몬 유사약 ( DPP-4 효소 억제제 )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장에서 인크레틴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인크레틴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인크레틴은 장 으로부터 혈액으로 분비된 후 불과 수분만에 효과가 떨어지는데 이는 DPP-4라는 효소가 인크레틴을 분해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PP-4라는 효소를 억제하면 활성형의 인크레틴이 오래 머물면서 작용을 나타낼 수 있어 DPP-4 효소를 억제할 수 있는 약물이 개발 되었습니다. DPP-4 억제제와 인크레틴 호르몬 유사약은 혈당이 높을 때는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하지만, 혈당이 어느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크레틴은 저혈당을 잘 일으키지 않으며 체중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경구약은 하루 1~2회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하고, 바이에타는 식전 1시간 전 주사합니다.

  • 2. 인슐린 치료
    • 인슐린은 혈당을 체내의 세포 속으로 들어가게 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연료로 사용하게 하는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인슐린을 스스로 만들어 공급할 수 없는 당뇨병환자는 인위적으로 체외에서 인슐린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인슐린 주사가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인슐린의존형 당뇨병 환자와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 중 식사요법, 운동요법 및 경구혈당강하제로 조절되지 않거나 경구혈당강하제에 심한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 임신 중, 임신 계획 중이거나 모유영양을 하는 환자, 대수술이나 감염, 기타 스트레스가 증가되어 있는 환자, 당뇨병의 급성 대사성 합병증이 있는 환자, 간 및 신장기능 부전으로 경구혈당강하제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가 적응이 되며 우리나라 의사들 중에서는 인슐린치료는 당뇨병치료의 마지막 방법이기 때문에 인슐린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안될 경우 최후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특히 우리나라 당뇨병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비만형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환자에게 당뇨병 발생원인은 인슐린 결핍에 중요한 주안점을 둔다면 인슐린 치료의 선택을 주저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인슐린 치료를 통하여 혈당조절과 대사 이상을 더 좋게 개선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치료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부적절한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많습니다.
      인슐린을 쓰는 목표는 환자의 현재 건강과 미래의 건강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하며 혈당관리가 잘 될수록 당뇨병 상태에 수반되는 조직파괴 합병증이 예방된다는 사실은 이미 DCCT 연구결과에서 분명하게 보여주었기 때문에 혈당조절을 정상에 가깝게 하도록 노력을 기울어야 하겠습니다.
  • 3. 인슐린 펌프 치료법
    • 인슐린 치료 시 인슐린을 체내에 공급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슐린주사를 매일 아침에 한 번 맞는 방법, 아침, 저녁으로 두 번 맞는 방법, 아침, 점심, 저녁으로 세 번 맞는 방법, 아침, 점심, 저녁, 취침 전으로 네 번 맞는 방법,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투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생리적으로 정상인과 비슷한 혈당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슐린의 투여 횟수가 많아지거나 지속적으로 투여하는 방법이 훨씬 유리합니다.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투여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 인공췌장기 입니다. 이론상 가장 이상적인 인공췌장기는 기계자체가 혈당을 스스로 재어서 혈당수치에 따라 자동적으로 필요한 만큼의 인슐린을 체내로 투여하는 것이지만 아직은 실용화되어 있지 못하고 다만, 혈당을 사람이 따로 측정하고 측정된 혈당수치에 따라 미리 계산된 방법으로 인슐린이 저절로 체내에 계속 투여되도록 하는 기계, 즉 인슐린펌프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식사요법

  • 1. 피해야 할 식품

    사탕, 꿀, 과일통조림, 딸기우유, 초코우유, 술, 케익, 기름, 초콜렛, 잣, 시판하는 모든 종류의 청량음료(사이다, 콜라 등) 중 라이트는 과당을 사용한 것이므로 삼가고 앞에 "다이어트" 라고 쓰인 것은 대체감미료를 사용한 것이므로 괜찮습니다.

  • 2. 당뇨에 좋은 식품

    설탕을 넣지 않은 홍차나 녹차, 블랙커피 (단맛을 원할 경우 아스파탐(화인 스위트)이나 사카린 푸른잎 채소 (오이, 배추, 상추, 양상추, 버섯) 해조류(김, 미역, 다시 마, 우무, 한천)

운동요법

규칙적이며 적절한 운동은 당뇨병의 치료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혈당조절과 체중조절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서는 평생 당뇨병을 치료해 나가는데 필요한 지구력과 자신감을 줍니다. 운동은 자체로서 혈당을 감소시키며 또 세포에서의 인슐린의 효과도 증가시킴으로 혈당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미 몸 안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조직도 분해하고 소모시킴으로 과체중을 줄여주고, 혈중의 지질도 감소시키며 동맥경화를 호전시켜 혈관 합병증의 위험요소를 줄여줍니다.

☎ 기타 문의 : 051-630-0457 (내 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