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소리

진료과/의료진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산부인과

소음순 수술

여성의 질과 요도의 좌우에 있는 날개 모양의 소음순은 탄력성과 신축성이 풍부한 조직입니다. 소음순의 모양이나 크기, 색깔 등은 개개인의 체형이나 연령, 임신이나 분만의 여부에 따라 무척 다양합니다. 이러한 소음순의 한쪽이나 양쪽이 유난히 큰 경우를 소음순 비대라고 말하지만 이에 대한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은 없습니다. 소음순의 모습을 잘못 인식하여 성에 대한 좋지 않은 편견으로 혼자 고민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렇게 소음순 비대는 외형만큼이나 심리적인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순은 너무 크면 육안으로 보기 싫을 뿐만 아니라 질분비물이나 소변이 소음순에 자주 묻게 되어 위생상 좋지 않으며, 청바지 같은 몸에 끼는 옷을 입을 경우 자극이 심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성관계시 불편을 주는 등의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성의 성에 대한 태도가 점차 개방적으로 변하고 부부관계의 행위패턴도 다양해짐에 따라 은밀한 부위의 미용적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며 완벽한 미를 추구하기 위해 수술을 받으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소음순 성형술은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모양과 크기를 맞추고 양쪽이 대칭이 되도록 교정해 주고, 이는 주위의 대음순과 클리토리스의 조화도 고려해서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수술은 특수한 실로 봉합하므로 수술 후 실밥을 뽑지 않아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수술은 40분정도가 소요되고,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술상처는 약 2-4주 정도 지나야 아물기 때문에 최소한 한달정도는 성관계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한 소음순 모양을 자리 잡는데는 약 3-6개월이 시간이 지나야 하며, 수술을 하더라고 성감에는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질 성형수술(이쁜이 수술)

잦은 성교나 출산 때문에 넓어진 질을 좁혀주어 부부관계를 원만하게 해주고 성감을 높여주기 위하여 이완된 질 입구뿐만 아니라 질내 근육까지 완전히 회복시켜 분만 전처럼 더 나은 기능을 가진 상태로 만들려는 시술입니다. 여성 성기인 질은 그 탄력성이 매우 좋은 부위이지만 보통 아기를 출산하고 나면 회음부 주위 근육의 이완과 탄력 조직의 소실로 인하여 대부분 질이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성교시 공기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성감도 없어지고 특히 남편이 불만스러워한다고 토로하기도 합니다.

질 성형술은 성감을 높이기 위하여 하는 수술로, 흔히 이쁜이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녀를 모두 출산한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출산 때 넓어진 질을 좁혀 주어 성감을 높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방법은 분만 전 늘어나지 않은 질의 모양을 복구하기 위해 질의 한쪽 벽에서 일부 점막을 잘라내고 질 괄약근을 당겨서 봉합합니다. 무작정 질 속을 좁히는 것만이 좋은 방법이 아니고 성교 시 좋은 성감을 느끼고, 분비물이 잘 나오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기간은 약 1-2주 정도 필요하고 수술 후 "케겔운동"을 꾸준히 하면 질 수축력도 증가시키며 4주 후에는 성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효과

    • 회음열상으로 인한 염증 및 질환치료예방
    • 질 이완에 따른 부부간의 성적 부조화 치유(원만한 부부생활)
    • 수술로 인한 정신적으로 자신감 얻음(정신적인 만족감에서 오는 신선감)

처녀막 재생 수술

처녀막은 질 입구를 가리고 있는 얇은 근육조직으로 질이 외부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막'이라고 하니까 투명한 막을 연상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렇지는 않고 질 입구를 둘러싼 주름조직의 일종입니다. 이 주름사이에 지름이 약 2cm 정도의 구멍이 뚫려있어 이 사이로 한달에 한번씩 생리혈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멍을 처녀막공(處女膜空)이라고 하는데 그 형태는 사람마다 달라 원형, 칸막이형, 다공형 등이 있으며, 처녀막 주름이 너무 발육된 경우에는 출생 후에도 구멍이 없는 미 천공형의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를 의학적으로 '처녀막 페쇄'라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생리를 배출하지 못해 수술을 해야 할 지경에 이릅니다.

일반적으로 처녀막은 처음 성교할 때 파열되지만 진짜로 찢어진다는 것보다 그 구멍이 많이 늘어난 형태를 보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처녀막 자체가 매우 약한 조직이라 성교이외의 상황에서도 파열되는 수가 있는데, 과격한 운동이나 자전거 타기, 승마, 심한 애무(손가락을 질속으로 집어넣는 것) 등으로 파열될 수 있습니다. 원래 처녀막은 볼펜이 겨우 들어갈 만한 크기이므로 처음 남성의 성기가 삽입될 때는 이러한 처녀막이 찢어 져서 출혈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처녀막 재생 수술은 손상된 처녀막을 손상전의 상태로 복원시킨 다음 첫 잠자리 시에 출혈이 나오는 형태로 교정시켜 주는 것을 말하는데 단순히 잠자리에서 출혈이 나오게 하는 혈흔수술이나 처녀막의 일시 또는 영구 완전 복원수술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처녀막 복원 성형은 수술방법, 정도, 시기는 손상상태나 질 내부 상태 및 시기 등에 따라 진찰시 결정하게 되며, 파열된 처녀막을 원형으로 복구한 후 월경이 나오도록 작은 구멍만 남긴 후 봉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의 중요한 사항은 성 관계 시 출혈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지만 복원된 처녀막은 혈관이 없을 수 있으므로 출혈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상처가 아물고 완전히 자기 살이 되어야 하므로 3개월 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약 1시간 정도의 수술시간이 소요됩니다. 수술 후 안정을 취한 후 약 2-3주간 염증 방지를 위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