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소리

진료과/의료진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소아청소년과

부당경량아 (임신 주수에 비해 작게 태어난 어린이)

임신기간 37주 이상에서 출생체중이 2500g 미만이거나 임신기간에 비해 출생체중이 3백분위수 미만인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작게 태어난 아기의 경우 출생 후 1-2년 이내에 빠른 따라잡기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10- 20%의 아이는 따라잡기 성장이 뚜렷하지 않아 출생 시의 작은 정도가 성인기까지 이어지기도 합니 다.

작게 태어난 아이들 중에 이차성징이 빨리 진행되거나 사춘기에 급성장이 감소되어 저신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작게 태어난 아기는 영아기의 급격한 체중 증가가 성인기의 대사 증후군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영양 공급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게 태어난 어린이에게 과체중 또는 비만이 생기면, 대사 증후군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가 필 요합니다.

치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출생 시 체중이 3백분위수 미만이면서, 만 4세 이후에도 키가 3백분위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성장호르몬 치료가 의료보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임신주수에 비해 작게 태어난 어린이의 건강 관리

  • 출생 후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며, 영유아기 이후에도 또래에 비해 매우 작으면 성장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에는 성인병의 위험이 더욱 증가하므로 건강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 관리를 해야하며, 비만인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성인병에 대한 검사를 받습니다.

☎ 문의 소아청소년과) 630-0406,04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