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소리

전문센터/클리닉

사랑을 실천하는 일신기독병원

산과센터

무통분만클리닉

분만통은 생리적인 진통이기는 하나 진통의 강도 면에서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과중하므로 생체보호 차원에서 진통을 경감시켜 주기 위한 특수 클리닉입니다.

무통분만의 한 방법으로 알려진 '경막외 마취'는 자연분만을 할 때 통증을 줄여주는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경막외 마취분만이란 척수신경 중 감각신경만 일부분을 마취해 통증을 잊게 하는 것인데, 통증이 지나가는 길목만 끊어 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만을 느끼지 못할 뿐 모든 의식은 정상입니다. 산모는 다리도 움직이고 말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부분마취를 한 상태에서 분만하는 것으로 의식과 운동 능력이 그대로 이면서 통증만 줄어듭니다.

시술방법

과거에는 너무 일찍 약이 주입될 경우 진통을 방해하여 제왕절개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여 자궁문이 4-5㎝ 열릴 때까지 기다려서 약을 주입하였으나 많은 논문에서 관계없다고 보고되어 요즘은 자궁경관이 2㎝ 정도 열리고 진진통이 시작되었을 때 즉 진통이 활성기라고 판단되면 시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진통은 일반산모와 마찬가지로 다 겪게 됩니다.

규칙적이고 활동적인 자궁수축이 있을 때 경막외강내에 가느다란 도관을 삽입하고 희석한 마취제를 주사하기 시작하고 그 이후로는 마취제의 지속시간 정도에 따라 일정 시간 마다 반복합니다.



무통 분만 클리닉의 장점

무통 분만은 통증으로 인한 산모의 과호흡을 예방하여 태아의 저산소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산모의 긴장을 풀어주어 자궁경관의 개대를 좋게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분만2기에 산도를 이완시켜 회음부의 열상을 방지할 수 있고 태아 두부의 손상도 적게 하므로 모체와 태아를 모두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본원의 마취과에서 무통 분만 클리닉을 운영하여 분만통을 겪는 산모에게 좋은 선물이 되고 있습니다.

위로